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가 되기 위해 노력하기
    회고 2023. 10. 24. 00:01
    728x90

    개요

    회사를 선택할 때 급여, 일의 자유도, 회사의 비전과 개인의 성장은 모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좋은 사람과 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는 개발만 잘하면 될까?

    개발을 잘하는 것은 개발자의 필요조건 중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가장 먼저 나부터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노력해보고자 합니다.

    일하면서 주위에 만나는 사람들에게서 또는 스스로에게 배울 점을 찾고 기억하고 싶은 내용들을 복기하기 위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런 동료가 되자

    • 기술을 발전하고 내가 모르는 것은 많다, 꾸준하게 개발공부를 하기
    • 요구사항에 대해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본질을 찾기 
    • 문제가 발생하면 분석을 통해 원인파악을 하고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하기
    • 공유를 많이 하기
      • 현재 내가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 공유하여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경우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의 진행상황 리스크 등을 공유하여 상급자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문제들을 어떻게 풀었는지 공유하면 같은 작업을 하는 사람들의 공수가 크게 줄어듭니다.

     

    • 맡은 일은 끝까지 마무리를 하기(일정이 바빠서 못했다면 나중에라도 테스트 코드, 리팩토링)
    • 쓸데없이 더 친절하기
    • 안된다고 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기(feat. 기획자에게 오늘도 안된다고 말했다)
    • 테스트하기 쉽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만들어나가기
    • 소프트웨어에서 변할 가능성이 높은 것과 변할 가능성이 낮은 것을 고려하기
    • 실수는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과하기
    • 다른 배울점을 찾는다면 계속 추가하기
    •  

     

    일을 할때 이렇게 하기 위해 노력하자

    • 내가 하는 일이 이력서에 쓸 수 없다면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자
    • 현재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갈수록 더 큰 비용으로 다가올 수 있다
    • 요구사항이 들어왔을 때 무엇을 하고싶은지 묻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 대화를 시작할때 상대방에게 충분한 맥락을 공유해주는 사람이 되기

     

    나만의 업무 프로세스 만들기

    • 현재 업무의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정의를 먼저 수행하기 (어떤것이 문제인지 알아야 근본적인 해결을 수행할 수 있다)
    • 유관 부서와 외부 인터페이스를 먼저 정의
    • 예상 작업 마무리 일정과 소요시간등을 Jira의 Story Point, 기한등으로 표시
    • 작업에 대한 local 테스트 환경 구축
    • 작업
    • 작업 후 테스트를 수행해서 기능이 올바르게 동작하는지 확인 (단위테스트, 통합테스트, api 호출 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