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글 구독시 3일 후 자동 환불 대응
    장애대응 2023. 3. 31. 00:01
    728x90

    환불이 일어나는 근본적인 원인 해결

    우선 acknowlege가 끊어지게 되면 N번을 retry를 통하여 재시도하는 로직으로 대처

     

    추후 개선 사항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재설계를 통해 acknowlege가 승인된 이후 구독상품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도록 변경해야 함

     

    잘못된 데이터 처리

    (서비스가 오픈한 시점  ~ hotfix가 일어난 시점) 까지는 데이터가 잘못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N번 retry 하더라도 데이터가 잘못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전체회원의 영수증 조회를 할 수 없으니 대상 군부터 추출하고자 했습니다.

     

    우선 특정기간 동안에 AOS 상품들에 대해 가입되어 있는 회원 군에 대해 추출합니다.

    이후 영수증정보를 가지고 google api를 통해 acknowlegementState가 0(권한을 아직 받지 못함)이며 cancleReason이 1(시스템이 특정 문제로 취소시킨) 영수증인지 검증합니다.

     

    이후 추출한 대상 군의 구매일과 만료일이 자동환불 정책인 3일 간격으로 이루어졌는지, 다른 부서와 협업하여 누락된 회원들이 없는지 크로스체크하면서 진행합니다.

     

    이제 배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차례입니다.

    특정 기간에 특정 조건에 만족하는 회원의 영수증 정보가 취소되었다면 데이터의 정합성을 지키도록 변경하고 사업적으로 적절한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