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장 - 공통 모듈을 추출해서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하라Kotlin/Effective Kotlin 요약 2023. 3. 8. 00:01728x90
중복을 다루기
기업이 한 플랫폼만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소스코드를 공유할 수 있다면 큰 이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풀스택 개발
코틀린의 굉장한 장점 중 하나는 코틀린이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리액트 프레임워크와 코틀린/JS를 함께 사용해서 웹 프런트엔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 공통 코드, API 엔드포인트 정의, 추상화 등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개발
안드로이드 전용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AOS/ IOS를 개별적으로 개발하곤 합니다.
IOS의 경우 LLVM을 사용하여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할 수 있는 코틀린/네이티브를 사용하면 Objective-C 프레임워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환하면 XCode 또는 AppCode에서 스위프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틀린으로 할 수 있는 것들
- 코틀린/JVM을 사용한 백엔드 개발 - Spring , Ktor
- 코틀린/JS를 사용한 웹사이트 개발 - 리액트
- 코틀린/JVM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개발 - 안드로이드 SDK
- 코틀린/네이티브를 통해 Objective-C/스위프트로 IOS 프레임워크 개발
- 코틀린/JVM을 활용한 데스크톱 개발 - TornadoFX
- 코틀린/네이티브를 사용한 라즈베리파이, 리눅스, macOS 프로그램 개발
728x90'Kotlin > Effective Kotlin 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장 - 변화로부터 코드를 보호하려면 추상화를 사용하라 (3) 2023.03.13 26장 - 함수 내부의 추상화 레벨을 통일하라 (0) 2023.03.12 24장 - 제네릭 타입과 variance 한정자를 활용하라 (0) 2023.03.07 23장 - 타입 파라미터의 섀도잉을 피하라 (0) 2023.03.06 22장 - 일반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할 때 제너릭을 사용하라 (0) 2023.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