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 저축은행의 차이
개요
은행과 저축은행의 차이,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1금융권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XX은행이 대표적인 제1금융권 예금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등 인터넷 은행도 제1금융권에 속합니다.
제2금융권
은행을 제외한 보험회사, 증권회사, 자산운용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기관, 카드사, 캐피탈 등을 말합니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으로는 이름에 '은행', '뱅크'가 포함되지 않으면 제2금융권입니다.
예를들어 '수협은행 00지점' 제1금융권이지만, '00수협'은 제2금융권입니다.
단, 저축은행은 '은행'을 포함하지만 제2금융권인 예외가 있습니다.
은행과 저축은행의 차이
은행은 제1금융권이고 저축은행은 제2금융권입니다.
제1금융권 vs 제2금융권
- 제1금융권이 취급하는 상품이 다양하다
- 제1금융권이 금리가 낮지만 안정적이다.
- 제1금융권에는 은행법이 적용된다.
일반은행의 업무 범위는 '수신', '여신', '외환', '카드', '자금운용'등 은행법을 적용받아 업무 범위가 굉장히 넓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수신(예금)'과 '여신(대출)'의 업무만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제1금융권에서만 취급합니다.
제2금융이 등장하게 된 이유?
은행법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 다양한 금융회사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은행업에는 규제가 강하고 은행이 몇 개 없다 보니 돈이 필요하지만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지 못하는 개인이나 기업들은 높은 금리의 사금융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높은 금리로 돈을 블리다보니 개인과 기업의 금융 위험은 커졌고 은행보다는 낮은 규제를 적용하지만 합법적인 틀을 만들어 금융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제2금융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kakaobank.com/bank-story/156
https://finsupport.naver.com/contentsGuide/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