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 IP와 사설 IP
IP란?
IP란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치들을 식별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비에게 부여되는 고유 주소입니다.
예를 들어 웹 브라우저에 www.google.com을 검색하게 되면 DNS가 이를 IP주소로 변환하여주어 IP주소로 통신하게 됩니다.
IPv4와 IPv6
IPv4는 IP version 4의 약자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인터펫 프로토콜입니다.
32비트 방식으로 8비트씩 4자리로 되어 있으며 각 자리는 온점으로 구분합니다.
IPv4는 0 ~ 2^32(약 42억 9천) 개의 주소를 가질 수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IPv4 주소가 고갈된 위기에 처했으며 이러한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주소가 바로 IPv6입니다.
IPv6는 IP version 6의 약자로IPv4의 주소체계를 128비트 크기로 확장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입니다.
16비트씩 8자리로 각 자리는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IPv4 예시
115.68.24.88
IPv6 예시
2001:0DB8:1000:0000:0000:0000:1111:2222
공인 IP와 사설 IP
공인 IP
인터넷 사용자의 로컬 네트워크를 식별하기 위해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IP주소입니다.
공용 IP 주소라고 불리며 외부에 공개되어 있는 IP주소입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한 IP주소를 가집니다.
사설 IP
일반 가정이나 회사 내 등에 할당된 네트워크의 IP 주소이며, 로컬 IP, 가상 IP라고 합니다.
외부에 공개되어 있지 않은 IP주소이며 중복된 IP주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공인 IP와 사설 IP로 나눈 이유
IPv4는 40억 개의 주소밖에 가질 수 없기 때문에 IP 주소가 점점 부족해졌습니다.
이런 일을 해결하고자 공용 IP를 두고 공용 IP가 사설 IP들을 관리하는 식으로 구성하여 부족 현상을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아직 IPv6로 완전히 넘어가지 않은 상황을 대처하기 위해서 등장한 것 같습니다.
내 공인 IP와 사설 IP 확인법
사설 IP 확인
cmd(명령 프롬프트) -> ipconfig
공인 IP 확인
네이버 검색 내 ip 주소
공인 IP와 사설 IP를 통한 네트워크 동작 과정
외부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NAT 설정을 통해 공인 IP를 이용해야 합니다.
NAT이란?
Network Address Translation의 약자로 1개의 실제 공인 IP주소에 가상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매핑하는 주소 변환 방식입니다.
공인 망과 연결되는 사용자들의 고유한 사설망을 침입자들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통신 과정
1. 외부 인터넷과의 통신 시에 공인 IP(공유기)를 통해 통신합니다.
2. 공인 IP(공유기)는 요청을 받고 NAT를 거쳐 특정 사설 IP에게 전달합니다. (내부적으로 NAT table에 의해 변환됩니다)
터널링
출처
https://study-recording.tistory.com/7
https://www.youtube.com/watch?v=LDsp-Xb168E
https://5kyc1ad.tistory.com/254